지도교수
성명 : 임충훈
사무실 : 71-1동 509호
e-mail : yuchoong01@snu.ac.kr
연구실 소개
‘스포츠마케팅’ 연구실에서는 개개인의 가치관을 드러내는 시대적 환경과 급변하는 소비 트렌드에 맞추어 다변화된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스포츠소비자들의 행동 및 심리를 깊이 연구하고 있습니다.
본 연구실의 교수와 석 · 박사 대학원생들은 야구, 축구에서부터 이종격투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스포츠에 대한 관람동기, 스폰서십 및 광고효과, 스포츠상품 구매의도, 스포츠 일탈 등 소비자들의 광범위한 특성, 심리, 행동, 동기를 연구해 변화무쌍한 스포츠 경영 환경에 대응하고 이론과 실무에 기여하기 위하여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평창동계올림픽 legacy, 스포츠 플랫폼 구축, 스포츠 실무 맞춤형 전문 인력 양성사업 등 지속가능한 새로운 스포츠 산업 성장에도 이바지 하기 위해 많은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연구원
박사과정 최규현 이상빈 김현준 유상윤 채기재 이도희
석사과정 장우석 류이진 김준호 추민선 강다희 유예림 송현정 홍윤식 정지수 박희연 최온유 김태석
실적
논문
- 송송미, 양홍위, 임금정, & 임충훈. (2021). 성역할 정체감이 스포츠참여 행동과 스포츠 종목 선호에 미치는 영향: 남성성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체육학회지, 60(1), 341-358.
- 양홍위, 오인애, 장지석, & 임충훈. (2021). 소셜 라이브 스트리밍 스포츠방송 BJ브랜드 이미지 척도개발 및 타당화.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26(2), 30~47.
- Chang, J., Lim, C. H., Jang, W. S., & Oh, I. (2021). Team Competence and Warmth’s Influence on Perceived Value and Media Consumption Intentions: As Moderated by Interdependent Self-Construal. 한국체육과학회지, 30(2), 613-634.
- Kang, J. H., Lim, C. H., Frederick, E. L., Yoo, S. K., & Pedersen, P. M. (2020). Programming-Based Intervention: A Cross-Cultural Examination of the Role of Nonviolent Mediated Sports Content on Youth-Aggression Reduction. Journal of Sports Media, 15(1), 1-28.
- Kang, J. H., Lim, C. H., Suh, Y. I., Gang, A. C., & Pedersen, P. M. (2020). Establishing a web-based measurement of aggression (WTCRTT): Examining the validity of a modified Taylor’s competitive reaction time test. International Journal of Applied Sports Sciences, 32(1).
- Kim, H., Chang, J., Park, B., & Lim, C. (2020). The influence of personal tendencies, situational power state and social exclusion on distinctive consumption choice. Sport Marketing Quarterly, 29(3) 215-227.
- Lee, S., Chang, J., Kim, H., & Lim, C. (2019). Predicting intentions to pursue ballet using an extended theory of planned behavior. Research in Dance and Physical Education, 3(2), 45-62.
- Paek, B., Morse, A., Hutchinson, S., & Lim, C. H. (2020). Examining the relationship for sport motives, relationship quality, and sport consumption intention. Sport Management Review.
- 안주리, 김현우, 임금정, 임충훈(2020). 스포츠 관여도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심리적 지속 모델 (PCM) 과 브랜드 아키텍처를 중심으로. 한국체육과학회지, 29(3), 535-547.
- 오인애, 장지석, 원동천, 임충훈(2020). 소비자가 인지하는 스포츠 이벤트의 가치가 후원 기업 가치에 미치는 영향 분석. 한국체육과학회지, 29(2), 521-534.
- 한승진, 임충훈, 황한솔, & 양혜주. (2019). 스포츠 뉴미디어 플랫폼 이용동기 척도개발 및 타당화. 한국체육측정평가학회지, 21(4), 101-111.
학회
- Yang, H. W., Li, S. S., Song, S. M., & Lim, C. H. (2021, June). Emergency purchasing situation of home training Equipment on decision-making process during the COVID-19 in China. Presented at the annual conference of North American Society for Sport Management.
- Oh, I., Ock, D. K., Lee, T. H., & Lim, C. H. (2021, June). Fans’ forgiveness intentions toward Underdog and Top-dog athletes in response to transgression type. Presented at the annual conference of North American Society for Sport Management.
- Chang, J. S., Oh, I. A., Kim, J, H., & Lim, C. H. (2021, June). The differential effects of team performance on current and throwback team apparel. Presented at the annual conference of North American Society for Sport Management. ;
- Chang, J., Kim, J., Oh, I., Lim, C., (2020). Team standing differential on Nostalgic and current team Licensed Apparel. The moderating Effect of Power Distance Belief. 2020 Korean Society for Sport Management International conference.
- Choi, K., Kwon, J., Lim, C., (2020). The Exploration and the Validity Verification of Facilitators and Constraints of Screen golf’s Participation. 2020 Korean Society for Sport Management International Conference, Global Sport Insight Conference.
- Oh, I., Chang, J., & Won, D., Lim, C., (2020). Examining the value transfer effect of olympic sponsorship: The case of the 2018 PyeongChang Winter Olympic Games. North American Society for Sport Management.
- Song, S., Lim, G., Yang, H., Lim, C., (2020). The Effect of Perceived Gender-role on Sport Participation and Sport Type Preference. 2020 Korean Society for Sport Management International Conference, Global Sport Insight Conference.
- Yang, H., Lim, C., (2020). Exploration of the Mechanisms behind Emergency Consumption of Home Training Equipment during the COVID-19 Health Crisis. General Administration of Sport of China.
- 송송미, 양홍위, 임금정, 임충훈(2020). 코로나에 대한 위험인식이 올림픽 관람행동에 미치는 영향: 보호동기이론을 중심으로. 한국체육학회.
연구과제
- 임충훈. (2021). 인공지능학습용데이터구축사업. 과학기술정보통신부.
- 임충훈. (2020). 2020년도 KBO 전문기록원 과정 교육프로그램 연구. 민간지원사업.
- 임충훈. (2020). 글로벌 인재양성과 교내 구성원 복지 증진을 위한 서울대학교 체육·스포츠 정책 제안 연구. 서울대학교.
- 임충훈. (2020). 인공지능학습용데이터구축사업. 과학기술정보통신부.
- 임충훈. (2020). 대학스포츠 발전방안 심포지엄 주제발표 프로젝트 수행 – 대학스포츠 가치와 위상- . 한국체육학회.
- 임충훈. (2020). 고객경험(CX)분석 기법을 활용한 스포츠용품 사용성평가 프로세스 개발. 국민체육진흥공단.
- 임충훈. (2020). 스포츠체육분야 공개강좌 커리큘럼 개발연구. 서울대학교 사범대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