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UL NATIONAL UNIVERSITY
검색창 닫기

지도교수

연구실 소개

‘스포츠 소비자 행동’ 연구실에서는 개개인의 가치관을 드러내는 시대적 환경과 급변하는 소비 트렌드에 맞추어 다변화된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스포츠소비자들의 행동 및 심리를 깊이 연구하고 있습니다. 

본 연구실의 교수와 석 · 박사 대학원생들은 야구, 축구에서부터 이종격투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스포츠에 대한 관람동기, 스폰서십 및 광고효과, 스포츠상품 구매의도, 스포츠 일탈 등 소비자들의 광범위한 특성, 심리, 행동, 동기를 연구해 변화무쌍한 스포츠 경영 환경에 대응하고 이론과 실무에 기여하기 위하여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평창동계올림픽 legacy, 스포츠 플랫폼 구축, 스포츠 실무 맞춤형 전문 인력 양성사업 등 지속가능한 새로운 스포츠 산업 성장에도 이바지 하기 위해 많은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 실무맞춤형 전문인력 양성사업 (2019). 국민체육진흥공단.
  • 글로벌 리더를 위한 스포츠 최고위과정(2019).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 마리나 비즈센터 타당성 조사(2019). 해양수산부.
  • 올림픽 스폰서십의 가치전이 효과 분석: 척도 개발 및 후원사 공식 사이트 분석을 중심으로(2018). 교육부.
  • 대학 학생선수 학사관리 제도 개선 방안(2017). 한국대학스포츠 총장협의회.
  • 개발도상국 스포츠행정가 교육과정 운영(2017). 문화체육관광부.
  • 시흥시-서울대 교육협력지원센터 건립/운영 실시계획수립(2016). 배곧신도시지역 특성화타운.

연구

  • Hur, Y., Lim, C., Won, D., (2018). Types of brand transgressions and consumers’ moral reasoning strategies on an endorser, Sport Marketing Quarterly.
  • Lee, M., Poter, M., Lim, C., Pedersen, M. P., (2018). The effectiveness of advertising embedded in televised sport programming: how team performance influences attitude formation, Sport Marketing Quarterly.
  • Lim, C., Hur, Y., & Song, S. (2018). Sponsorship information reception and processing: explicit and implicit memory in in-game advertising.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an international journal, 46(6), 935-952.
  • Oh, I., Jung, M., & Lim, C.** (2017). The effect of traditional marketing and experiential marketing on stadium revisit intention and brand equity of professional sport teams: a study of professional baseball game spectator.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56(5), 403-417
  • Won, D., Goo, B., Lim, C. **(2017). Crisis communication strategies of professional baseball teams: focusing on message appeal type and message delivery method. Korean Journal of Sport Science, 28(3), 608-622
  • Ha, J., Chung, J, J., & Lim, C. **(2017). Quality of a mobile sport website: development and psychometric evaluation of a scale. South African Journal of Research in Sport, Physical Education and Recreation, 39(2).
  • Oh, I., Kim, H., & Lim, C.** (2016). Influence of visual attention on A-board advertising awareness in E-Sport: based on explicit and implicit memories. Korean Journal of Sport Management, 21(5), 45-57.
  • Lim, C., Kim, K., & Cheong, Y. (2016). Factors affecting sportswear buying behavior: a comparative analysis of luxury vs. regular brands of sportswear.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69(12), 5793-5800.

학술활동


전국체육대회기념 제 56회
한국체육학회 학술발표회(2018)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춘계학술대회 (2019)


Global Sport Science
Conference (2018)


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과와
향후 과제 포럼 (2018)

친목활동

한국어 (Korean)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