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UL NATIONAL UNIVERSITY
검색창 닫기

지도교수

연구실 소개

‘스포츠 소비자 행동’ 연구실에서는 개개인의 가치관을 드러내는 시대적 환경과 급변하는 소비 트렌드에 맞추어 다변화된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스포츠소비자들의 행동 및 심리를 깊이 연구하고 있습니다. 

본 연구실의 교수와 석 · 박사 대학원생들은 야구, 축구에서부터 이종격투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스포츠에 대한 관람동기, 스폰서십 및 광고효과, 스포츠상품 구매의도, 스포츠 일탈 등 소비자들의 광범위한 특성, 심리, 행동, 동기를 연구해 변화무쌍한 스포츠 경영 환경에 대응하고 이론과 실무에 기여하기 위하여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평창동계올림픽 legacy, 스포츠 플랫폼 구축, 스포츠 실무 맞춤형 전문 인력 양성사업 등 지속가능한 새로운 스포츠 산업 성장에도 이바지 하기 위해 많은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실적

논문

  • Kang, J. H., Lim, C. H., Frederick, E. L., Yoo, S. K., & Pedersen, P. M. (2020). Programming-Based Intervention: A Cross-Cultural Examination of the Role of Nonviolent Mediated Sports Content on Youth-Aggression Reduction. Journal of Sports Media15(1), 1-28.
  • Kang, J. H., Lim, C. H., Suh, Y. I., Gang, A. C., & Pedersen, P. M. (2020). Establishing a web-based measurement of aggression (WTCRTT): Examining the validity of a modified Taylor's competitive reaction time test. International Journal of Applied Sports Sciences32(1).
  • Kim, H., Chang, J., Park, B., & Lim, C. (2020). The influence of personal tendencies, situational power state and social exclusion on distinctive consumption choice. Sport Marketing Quarterly, 29(3) 215-227.
  • Lee, S., Chang, J., Kim, H., & Lim, C. (2019). Predicting intentions to pursue ballet using an extended theory of planned behavior. Research in Dance and Physical Education3(2), 45-62.
  • Paek, B., Morse, A., Hutchinson, S., & Lim, C. H. (2020). Examining the relationship for sport motives, relationship quality, and sport consumption intention. Sport Management Review.
  • 안주리, 김현우, 임금정, 임충훈(2020). 스포츠 관여도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심리적 지속 모델 (PCM) 과 브랜드 아키텍처를 중심으로. 한국체육과학회지29(3), 535-547.
  • 오인애, 장지석, 원동천, 임충훈(2020). 소비자가 인지하는 스포츠 이벤트의 가치가 후원 기업 가치에 미치는 영향 분석. 한국체육과학회지29(2), 521-534.
  • 한승진, 임충훈, 황한솔, & 양혜주. (2019). 스포츠 뉴미디어 플랫폼 이용동기 척도개발 및 타당화. 한국체육측정평가학회지21(4), 101-111.

학회

  • Chang, J., Kim, J., Oh, I., Lim, C., (2020). Team standing differential on Nostalgic and current team Licensed Apparel. The moderating Effect of Power Distance Belief. 2020 Korean Society for Sport Management International conference.
  • Choi, K., Kwon, J., Lim, C., (2020). The Exploration and the Validity Verification of Facilitators and Constraints of Screen golf’s Participation. 2020 Korean Society for Sport Management International Conference, Global Sport Insight Conference.
  • Oh, I., Chang, J., & Won, D., Lim, C., (2020). Examining the value transfer effect of olympic sponsorship: The case of the 2018 PyeongChang Winter Olympic Games. North American Society for Sport Management.
  • Song, S., Lim, G., Yang, H., Lim, C., (2020). The Effect of Perceived Gender-role on Sport Participation and Sport Type Preference. 2020 Korean Society for Sport Management International Conference, Global Sport Insight Conference.
  • Yang, H., Lim, C., (2020). Exploration of the Mechanisms behind Emergency Consumption of Home Training Equipment during the COVID-19 Health Crisis. General Administration of Sport of China.
  • 송송미, 양홍위, 임금정, 임충훈(2020). 코로나에 대한 위험인식이 올림픽 관람행동에 미치는 영향: 보호동기이론을 중심으로. 한국체육학회.

연구과제

  • 임충훈. (2020). 2020년도 KBO 전문기록원 과정 교육프로그램 연구. 민간지원사업.
  • 임충훈. (2020). 글로벌 인재양성과 교내 구성원 복지 증진을 위한 서울대학교 체육·스포츠 정책 제안 연구. 서울대학교.
  • 임충훈. (2020). 인공지능학습용데이터구축사업. 과학기술정보통신부.
  • 임충훈. (2020). 대학스포츠 발전방안 심포지엄 주제발표 프로젝트 수행 - 대학스포츠 가치와 위상- . 한국체육학회.
  • 임충훈. (2020). 고객경험(CX)분석 기법을 활용한 스포츠용품 사용성평가 프로세스 개발. 국민체육진흥공단.
  • 임충훈. (2020). 스포츠체육분야 공개강좌 커리큘럼 개발연구.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전국체육대회기념 제 56회
한국체육학회 학술발표회(2018)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춘계학술대회 (2019)


Global Sport Science
Conference (2018)


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과와
향후 과제 포럼 (2018)

친목활동

한국어 (Korean)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