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UL NATIONAL UNIVERSITY
검색창 닫기

지도교수

  • 성명 : 강준호
  • 사무실 : 71-1동 406호
  • 전공 : 스포츠마케팅, 국제스포츠개발협력
  • 이메일 : kangjh@snu.ac.kr

스포츠산업연구센터 소개

서울대학교 스포츠과학연구소 산하 스포츠산업연구센터(CSI)는 스포츠산업 지식과 인재의 허브로서, 스포츠시장과 관련된 지식 창출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교육, 문화, 복지를 넘어 산업으로 진화하며 다양한 영역과 융복합 되고 있는 현대스포츠는 전통적인 체육학의 틀로 설명하기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이에, 국내와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현대 스포츠시장의 문제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해결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창출하기 위해 CSI가 만들어졌습니다. CSI는 ‘창조적 상상력(creative imagination)’이라는 핵심가치를 기반으로 학술연구와 필드연구를 병행하고 있습니다. 스포츠이벤트, 스포츠콘텐츠, 스포츠스폰서십, 스포츠개발, 스포츠소비자분석, 메가스포츠이벤트 유산 등 관람스포츠 및 참여스포츠시장의 주요 어젠다를 중심으로 창의적인 학술연구를 수행하는 동시에, 국내외 다양한 스포츠 단체, 정부, 기업, 미디어 등이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드연구를 진행하거나 자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학술 활동

CSI는 스포츠시장의 특성과 구조, 그리고 규모를 이해하기 위해 ‘스포츠시장가치망(Sport Market Value Network)’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고안하였습니다. 스포츠시장가치망은 특정 종목을 중심으로 다양한 상품과 그로 인해 형성된 시장이 서로 연결된 가치망을 형성하고 있다는 점에 착안한 것으로 스포츠산업을 이해하는 새로운 관점과 틀을 제공합니다. 최근에는, 골프존이 한국골프발전을 위해 설립한 유원골프재단의 의뢰로 스포츠시장가치망을 활용하여 한국 골프시장의 구조와 규모를 체계적으로 분석한 “2016년 한국골프산업백서: 스포츠시장가치망 시리즈”, “2018 한국골프산업백서: 스포츠시장가치망 시리즈”를 발행하였습니다. 또한, 최신 ‘스포츠개발모델(Sport Development Model)’을 고안하여 스포츠종목별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 필요한 이론적 틀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희 센터의 ‘스포츠개발모델’은 대한핸드볼협회, 대한펜싱협회, 대한야구협회를 포함한 다양한 경기 연맹의 생태계 구축을 위한 중장기 전략 수립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 Chang, M.J., Connaughton, D.P., Ju, I., Kim, J., & Kang, J. (2019). The impact of self-continuity on fans’ pride, and word-of-mouth recommendations: The moderating effects of team performance and social responsibility associations. Sport Marketing Quarterly, 28(1), 20-33.
  • Kang, J., Kim, H., Kown, K., Ha, W., Kim, J. & Lee, S. (2019). 2018 Korean Golf Industry White Paper: Sport Market Value Network Series. Yuwon Foundation.
  • Yun, Y. H., Shi, J. A., Lim, Y. J., Lim, C. I., Kang, S.-C., Kang, J., Park, J. D., & Noh, D. Y.(2017). Development and validity testing of the worksite health index: An assessment tool to help and improve Korean employees’ health-related outcome. Journal of Occupational and Environmental Medicine, 58(6), 623-630.
  • Chang, J., Kang, J., Ko, Y. J., & Connaughton, D. F.(2016). The effects of perceived CSR, pride, team identification, and regional attachment: The moderating effect of gender. Journal of Sport Management, 20(2), 145-159.
  • Fort, R., Lee, Y. H. & Kang, J. (2015). KBO and International Sports League Comparisons. In Y. H. Lee & R. Fort (Eds.), The sports business in the pacific rim: Economics and policy (pp. 59-82). Cham: Springer.

친목활동


드림투게더 서울포럼
(2018)


드림투게더 서울포럼
(2018)


졸업식
(2019)

한국어 (Korean)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