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UL NATIONAL UNIVERSITY
검색창 닫기

지도교수

  • 김유겸 교수
  • 사무실 : 71-1동 409호
  • E-mail : ykim22@snu.ac.kr
  • 연구분야 : 스포츠 마케팅, 조직행동, 웰빙

주요경력

  • 現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교수
  • 現 서울시교육청 스포츠인권위원회 자문위원
  • 現 대한농구협회 상임이사 
  • 現 서울특별시 체육회 간행물 편집위원
  • 現 국민체육진흥공단 체육시설안전관리 자문위원
  • 前 Florida State University 부교수 

EDITOR / EDITORIAL BOARD

  • Journal of Sport Management, Editorial Board Member
  • Sport Management Review, Editorial Board Member
  • Sport Marketing Quarterly, Editorial Board Member
  • Journal of Global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Editorial Board Member
  • Journal of Global Sport Management, Associate Editor
  •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 Movement Science, Editorial Board Member

연구실적(Selected)

  • Kim, Y., Magnusen, M. J., Kim, M., Lee, H. -W. (in press). A meta-analytic review of the factors affecting sport consumer consumption behaviors. 
               Sport Marketing Quarterly. [SSCI]
  • Kim, Y., & Lee, L. (in press). Common mistakes in statistical and methodological practices of sport management research. 
               Measurement in Physical Education and Exercise Science. [SSCI] 
  • Kim, Y., Smith, R. S., & Kwak, D. H. (2018). Feelings of gratitude: Mechanism for consumer reciprocity. 
               European Sport Management Quarterly, 18, 307-329.[SSCI]
  • Kim, Y., Lee, H. -W., Magnusen, M. J., & Kim, M. (2015). Factors influencing sponsorship effectiveness: A meta-analytic review and research synthesis.
               Journal of Sport Management, 29, 408-425. [SSCI]
  • Kim, Y., Trail, G. T., & Magnusen, M. J. (2013). Transition from motivation to behavior: Examining the moderating role of identifica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otives and attenda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ports Marketing and Sponsorship.14, 190-211. [SSCI]
  • Kim, Y., Trail, G. T., Kwon, H. H., Gacio-Harrolle, M., Braunstein, J., & Dick, R. (2012). The effects of vicarious achievement on BIRGing and CORFing: 
               Testing moderating and mediating effects of team identification. Sport Management Review, 15, 345-354. [SSCI] 
  • Kim, Y., Trail, G. T., & Ko, Y. J. (2011). The influence of relationship quality on sport consumption behaviors: An empirical examination of the relationship 
               quality framework. Journal of Sport Management, 25, 576-592. [SSCI]

HONORS & AWARDS(Selected)

  • Research Fellow, North American Society for Sport Management (NASSM), June 2011.
  • Sport Marketing Case Study Competition. Sport Marketing Association, October 2010. 
  • University Teaching Award Nomination. Office of the Provost, Florida State University, February 2012

저술활동

연구프로젝트

사업명 참여기간 발주처
글로벌 리더를 위한 스포츠 교육과정 개설 2019. 7 ~ 현재 서울대학교
국제적 수준의 경기장 확보 로드맵 수립 2018.12 ~ 2019. 8 서울특별시
핸드볼 지도자 아카데미 커리큘럼 및 교재 개발 2019. 2 ~ 2019. 3 스포츠 인텔리전스
체육활동 중 안전사고 예방연구 2019.1 ~ 2019. 8 서울시학교안전공제회
스포츠산업 활성화를 위한 글로벌 환경 분석 2018. 5 ~ 2018. 8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국내외 프로스포츠 중계권 판매분석 및 가격결정구조 연구용역 2016.12. ~ 2017. 2 (사)한국프로스포츠협회
체육시설 안전사고 사고사례 조사 및 사례집 발간 2016. 8 ~ 2016.12 국민체육진흥공단
국제대회급 스포츠이벤트 매니지먼트 서비스 플랫폼 개발(표준화 연계) 2016. 3 ~ 2017. 2 산업통장자원부
스포츠안전사고 실태조사 2015. 10 ~ 2016. 4 스포츠안전재단
스폰서쉽을 통한 감사의 마음 유발: 이론 정립과 실증 2014. 11 ~ 2015. 10 서울대학교

연구실 활동

* 연구실 구성

  • 박사과정
    오지현, 윤석균, 장남경
  • 석사과정
    김진국, 배득묵, 백지연, 오건호, 이재희, 이지호, 하재엽, 정새해나, Young Chen, Hou Jinfeng

* 졸업생

  • 석사졸업 총 10명
    스포츠 산업분야 종사 5명(대한체육회  등)
    국내외 박사 진학 5명 (서울대, University of Florida 등) 

재학생 진행연구

  • 경기 패배 시 팬들의 귀인 유형에 따른 분노와 부정적 구전 의도에 미치는 영향: 반추, 주의전환을 중심으로
  • 공공스포츠조직 직원들의 자기결정성 동기유형에 따른 지식공유, 암묵적 지식공유와 지식보류에 미치는 영향
  • 프로스포츠구단의 서비스 실패가 팬의 지각된 배신감과 관계단절행동에 미치는 영향 : 관계품질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어 (Korean)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